본문 바로가기

Sound/Theory:이론

Isolation의 개요

728x90
반응형

1. Isolation이란 무엇인가?

Serial Communication에서의 통신 장비와 통신 선로 간을 Isolation(분리)을 시키기 위해서는 Isolator를 사용해야 한다.

Isolator 란, 아래의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입력과 출력 사이에 적절한 완충장치를 삽입하여 입력단(Input)과 출력단(Output)을 전기적으로 분리 및 차단시키는 것이다.

2. 왜 Isolation을 사용해야할까?

전원 및 접지 등의 문제로 소리신호와 함께 노이즈가 발생할 수 있으나, Isolation 기술을 사용하면 전기의 노이즈는 전송을 막으면서, 소리신호만 전달되게 할 수 있다.

또한 신호왜곡이나 통신 선로 임피던스 매칭 관련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Isolation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3. 어떤 경우에 Isolation을 사용할까?

- Ground Loop가 발생하는 경우 (AC전원의 Hot과 Cold를 혼용하여 사용할 때 발생)

- 악기와 음향시스템간에 전원충돌 현상 (Power Bucking) 발생하는 경우

- 선로 등에서 구동 임피던스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4. AC 전원의 Hot과 Cold 찾기

우선 Hot과 Cold를 찾기 위해서는 검전 드라이버를 사용해야 한다.

검전드라이브의 구조는 앞부분(도체로 드라이버 부분) - 저항(수백k옴) - 네온램프 - 뒤쪽(손잡이, 도체) 로 이루어져있다.

네온램프는 약 70V 이상이 되면 켜지는데 아주 작은 전류만 흘러도 켜지기 때문에 검전 용도로 사용된다.

 

사용법은 AC전원의 Hot 부분에 드라이버 앞부분을 갖다 대면, 110v 또는 220v의 전원으로부터 전류가 저항을 통해 사람의 손(접지 역할)까지 흐르게 되어 램프가 켜지게 된다.

그러다 Cold 부분은 Ground Level이므로 램프가 켜지지 않는다. 이를 통해 AC전원의 Hot과 Cold를 구분할 수 있다.

 

1) 장비의 Hot 찾기

일반적으로 장비 쪽의 Hot라인 쪽에는 Fuse가 연결되어 있다. 장비의 케이스를 벗겨 SMPS쪽에 Fuse가 연결된 곳을 찾아 전원 커넥터에서 Hot라인을 체크한다.

 

2) 전원 케이블의 Hot 찾기

장비에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여 2개의 전원 코드 중 어느 곳이 Hot인지 찾는다.

이는 멀티테스트를 이용하여 장비에 전원 케이블을 연결한 후 장비 SMPS의 Hot라인과 Short 검사를 해보아야 찾을 수 있다.

 

3) AC 전원 콘센트에서 Hot 찾기

전원을 입력 받는 멀티탭에서 검전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Hot과 Cold(Neutral)를 찾는다.

멀티탭 컨센트를 어떻게 꼽느냐에 따라 Hot과 Cold의 방향이 바뀔 수 있으니 매번 멀티탭에서 체크를 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

'Sound > Theory: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리에서 밸런스와 언밸런스의 차이  (0) 2017.11.22
소리에서 모노와 스테레오의 차이  (8) 2017.11.21
소리란 무엇인가?  (0) 2017.11.21
How to work Microphone  (0) 2016.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