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deo/Broadcast:방송

영상과 음성 싱크 맞추기

728x90
반응형

영상을 제작하다보면, 특히 라이브를 하다보면 영상과 음성이 싱크가 맞지 않을 때가 생긴다. 그럴때면 Youtube에 'video audio sync test' 라고 검색을 한다. 그런 영상들을 보면 하나같이 같은소리와 타이밍을 맞출 수 있는 영상이 시계추와 같이 반복되면서 싱크를 맞추라고 한다. 이런 영상들을 보면서 항상 느낀 것은, 타이밍에 대한 정보만 있지 시간에 대한 정보가 확실하지 않았다. 마치 아래와 같은 것이다.

위와 같이 싱크는 정확하게 맞췄으나, 오디오가 비디오보다 빠르다면? 혹은 반대로 되었다면? 우리는 알 수 있을까? 그래서 필자는 싱크를 테스트 할 때마다 영상을 틀지않고, 직접 출연하여 말로 "하나, 둘, 셋"을 이야기하고 싱크를 맞췄었다. 하지만, 좀 더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피아노를 이용하여 영상을 제작하였다.

이 영상은 낮은 도부터 높은 도까지 연주를 한다. 낮은 도부터 높은 도까지, 높은도에서 다시 낮은도까지 16초가 걸리고, 이를 1시간 반복한다. 이를 통해 피치의 변화를 보며 시간적인 요소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 또 의문이 들었다. 16초 이상의 딜레이가 걸리면 어떻하지? 그래서 비슷한 영상을 하나 더 만들었다.

이 영상은 위 영상과 거의 같지만, 낮은 도부터 높은도, 높은도에서 다시 낮은도를 연주 한 후, 옥타브가 변화한다. 이 변화하는 옥타브로 16초 이상의 싱크차이에서도 다름을 알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혹 이용자가 절대음감이 아니어서 어떤 음인지 모르는가? 요즘엔 휴대폰에 악기가 다 있다. 혹은 튜너를 설치할 수 도 있다. 음을 들려주고 무슨 음인지 찾으면 금방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