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deo/Broadcast:방송

스트리밍 방송을 준비하려면,,,#2_캠코더

728x90
반응형

어떤것들이 필요한지 지난 포스팅에서 다루었고 이번에는 카메라에 대해 다뤄볼 예정이다.

그럼 이야기에 앞서,,,

※ 카메라나, 장비에 대해 잘 모른다는 가정하게 접근하다보니, 너무 쉬운것을 이야기 할 수 도 있다. 그래도 이해하자..

※ 이 포스팅은 2017년 4월에 된 것이기 때문에 차후에 시대가 바뀌어서 4K이든 8K 방송으로 바뀔 수 있으니 감안하자..


요즘은 너무나도 많은 종류의 영상을 찍을 수 있는 제품들이 있다.

그것들의 장단점들을 비교해보고 자신에게 필요한 게 무엇인지 판단해야 한다.

크게 3가지 분류로 나눠지는데 나열해 보면, 캠코더, 카메라(DSLR, 미러리스, 컴팩트, 하이엔드, 액션캠), 그리고 스마트폰이 있다.

그럼 이들의 차이점들을 정리해 보자.

  • 촬영시간

캠코더 > 카메라 = 스마트폰

캠코더는 말그대로 영상을 촬영하는 장비이기 때문에, 녹화시간의 제약이 없다.

촬영제약으로 본다면 배터리문제, 저장용량의 문제인데 이는 카메라나 스마트폰도 다 갖고 있는 것이다.

그럼 카메라나, 스마트폰은 제한이 있냐? 라는 질문에 '네' 라고 대답한다.

이거에 대한 자세한 사항이 카메라나 스마트폰을 제작하는 회사에서 발표자료가 없어서 정확한 이유는 모르지만, 현재 추측가는 이유는

1. 30분이상 촬영 시 이는 카메라가 아닌 캠코더로 분류되고 캠코더로 분류가 될 경우, 카메라보다 세금을 더 많이 물어야 한다.

2. 오랜시간 동영상을 촬영하게되면 기기에서 발열문제가 있어서 자동으로 종료되게 해 놓았다.


이는 삼*의 고개문의 게시판에서 본 문의와 답변 내용이다. 답변에서 보다시피, 촬영제한이 있다. (어쨋든 왜 그런지는 정확한 이유를 댈 수 없다..)

그러나 카메라임에도 불구하고 30분이상 촬영할 수 있는 제품들이 있는데, 바로 '파나소닉' 회사의 카메라 들이다. (그렇다고 파나소닉 카메라 전부는 아니다.)

GH시리즈의 경우 저장가능한 용량까지 녹화가 가능하고, G시리즈도 가능한 것으로 알고있다. 에전에 촬영시간을 찾아본 제품 중 LX100은 촬영제한이 있었다.

그럼 파나소닉은 세금을 더 내고 30분 이상 촬영을 허용하게 만드는 걸까? 라는 궁금증으로 자료를 찾아보니 '기사' 가 있다. (궁금한 사람은 가보시길)


  • 화질

캠코더 ≠ 카메라 ≠ 스마트폰

이것은 여러가지 상황과 환경을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라, 같지않다고 표기했다. 그럼 왜 그럴까?

요즘은 캠코더나 카메라나 스마트폰이다 다 화질이 좋다. 모든제품들이 영상을 지원한다면, Full-HD(1080p)는 기본으로 가져가고, UHD(4K나 6K) 같은 것까지 보고 있다.

그럼 캠코더는 동영상촬영만되는데, 카메라는 사진도 찍어주고 영상도 할 수 있고, 스마트폰은 사진도 찍어주고 영상도 되고 전화도되고 문자도 되고 앱도 깔 수있다면,

각 장비별 차이는 무엇일까?


먼저, 캠코더는 줌을 하더라도, 어느정도 봐줄만하게 줌이 된다거나, 렌즈교환식의 경우 망원렌즈를 사용하면 좋은화질의 촬영을 할 수 있다.

또한 저조도에서도 좋은 퀄리티로 촬영을 할 수 있다.


카메라의 경우또한, 줌을 할경우 망원렌즈를 이용할 수 있다면, 좋은화질의 촬영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렌즈일체형의 제품일 경우, 캠코더처럼 줌이 많이되지 않는다. 그렇기에 줌을 했을 때 화질이 나빠질 수 밖에 없다.

또한 저조도 촬영의 경우 풀프레임 카메라정도가 되면 좋은 퀄리티로 촬영이 가능하지만, 렌즈일체형의 제품일 경우 노이즈가 캠코더보다 많이 생긴다.


그럼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은, 주광이 있는 곳에서는 가장 만능의 동영상 촬영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줌 자체가 디지털줌이기 때문에, 줌을 하는 순간 화질이 좋지 못하다. 또한, 저조도에서도 매우 취약하다.

가장 편리하게, 가깝게, 누구나 다 가지고 있지만, 줌과 저조도에서는 좋지못한 화질로 촬영된다.


  • 기타기능

    • 피사계 심도(아웃포커싱)

소위 '아웃포커싱이 잘되' 라는 이야기이다. 이 아웃포커싱이 될려면 몇가지 조건이 필요한데
1. 피사체와 배경의 거리의 차이가 멀 것
2. 낮은 F값으로 촬영을 하게되면 얕은 심도로 촬영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요기'를 참고하면 좋겠다.


    • 스테빌라이저(손떨림보정)

스테빌라이저는 '요기'를 참고하면 좋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