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deo/Post Production:후반제작

Final Cut Pro X ⇒ Logic Pro X ⇒ Pro Tools(XML⇒AAF)

728x90
반응형

이 글은 필자가 16년도에 있었던 일을 영상으로 제작 17년도에 블로그로 포스팅을 했다.

지금은 어떻게 변경되고 업데이트가 되어 바뀌었는지는 확인이 필요하다.

 

지인 중 영상편집을 Final Cut Pro X(이하 FCP X)로 할 것이냐 Final Cut Pro 7(FCP 7)으로 할 것이냐 라는 논의를 하던 중 필자가 자문으로 대화에 참여했다.

이들이 겪는 문제는 FCP X로 편집을 하고 싶으나, 이럴 경우 음향후반작업팀이 편집을 못한다는 점이다. 필자는 그 말을 듣고 FCP X에서 Pro tools로 편집하기 위해 불러오기가 가능한지 직접 테스트를 해보았다.

FCP X에서 XML로 Exprot 후 Logic Pro X로 불러온다. Logic Pro X는 오디오파일의 위치정보나, 데이터 편집정보를 받는다. (페이드의 인 아웃은 불러오지 못한다.)

Logic Pro X에서 AAF로 Export 후 Pro Tools로 불러온다. Pro Tools에서 영상이 따로 추가되지 않아, Final Cut Pro X 에서 영상을 추출해 주면 영상과 함께 편집을 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Logic Pro X에서 FCP XML Import 나 AAF Export 버튼이 없다고 하는데, Logic Pro X의 환경설정에서 어드벤스의 체크를 다 켜 주어야 한다.

EDL : Edit Decision List / 편집 결정 리스트

XML : eXtensible Markup Language / FCP7 & FCP X

AAF : Advanced Authoring Format / AVID

 

여기에서 이야기되는 EDL과 XML, AAF는 아래 링크를 통해 보면 이해하기 쉽다.

EDL이란? - 1. EDL에 관한설명

EDL이란? - 2. EDL의 단점과 대안들

 

728x90
반응형